오늘은 리포좀 비타민C에 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비타민C 좋은 건 다들 아실 텐데요. 일반 비타민C 보충제는 체외로 배출되어 손실되는 양이 많습니다.
이점을 보완해서 흡수율을 높여 비타민C의 이점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리포좀 비타민C입니다!
그러니 비타민C를 찾으신다면 리포좀 비타민C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 건강에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1. 리포좀 비타민C란
우리의 세포는 세포막과 구조가 동일하지 않으면 흡수가 잘 안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좋은 성분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여 비타민C를 체내세포로 침투시키기 위해서 세포막과 유사한 구조인 '리포좀'으로 비타민C를 둘러 싼 것입니다. 이렇게 했을 때 세포투과율이 높아져 비타민C 흡수율이 높아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2. 리포좀 비타민C를 먹어야 하는 이유
높은 체내 흡수율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리포좀 비타민C는 일반 리포좀 비타민C에 비해 높은 체내흡수율을 자랑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싶피 일반 비타민C의 체내흡수율은 19%, 리포좀 비타민C는 무려 93%이네요! 상당히 많은 차이입니다.
체내 농도 유지
리포좀 공법을 적용한 비타민C는 비타민C를 느리게 내보내기 때문에 비타민C의 혈중 농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비타민C의 이점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암 예방에 도움
비타민C는 실제로 암 예방 혹은 항암 치료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혈중 비타민C 농도가 350~400mg/dL일 경우 암세포 사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리포좀 비타민C는 높은 혈중 비타민C 농도를 유지해 주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 자극 최소화
비타민C의 경우 고용량으로 섭취 시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만 리포좀 비타민C는 리포좀이 비타민C를 감싸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장 자극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3. 리포좀 비타민C의 제형과 추천 제품
시중의 리포좀 비타민C는 액상형, 캡슐형, 정제형, 가루형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 제형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이 중 효능면에서 가장 좋은 제품은 액상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액상 형태일 때 흡수율이 가장 좋다는 연구결과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부분은 유튜버 양과자 님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역시 액상형 제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닥터지노 제품)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만든 후 냉장보관 했다가 콜드체인으로 배송해 준다는 점과 비타민C와 레시틴의 비율이 1:3으로 안정적인 인지질막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맛이 없다는 것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7회분에 55,000원입니다만 조사해 본 결과 성분이 가장 좋아 이 제품을 선택하여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들이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니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4. 권장 섭취량
일반 비타민C의 권장 섭취량은 500~2000mg입니다. 섭취율이 높은 리포좀 비타민C의 경우 500mg~1000mg만 드셔도 충분합니다.
5. 부작용
일반 비타민C의 경우 고용량으로 섭취했을 시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리포좀 비타민C는 인지질로 보호되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이 현저히 낮다고 합니다.